고종 8년(1871, 신미년), 미국은 조선과의 수교를 요구하며 광성보에 포격을 가한다. 상전의 횡포로 9살 유진은 조선 땅에서 발붙일 곳 없이 도망치다, 미 해병대 군함 콜로라도호에 오르게 되는데..
30년 만에 미국인 신분으로 조선에 돌아오게 된 검은 머리 미국인, 유진. 종로에 600개의 가로등이 켜지던 날, 격변하는 조선의 소용돌이 속에서 애신과 마주치게 되는데..
우연히 나루터에서 유진을 만난 애신은 비로소 자신의 정체를 드러내고. 동매는 진고개 거리에서 애신과 조우하며 오래전 그 날을 떠올리는데..
수많은 고민 끝에 30년 전, 자신의 부모를 죽였던 원수를 찾아가는 유진. 그 시각, 희성은 일본 유학에서 10년 만에 조선에 돌아와 정혼자 애신을 찾아가는데..
정혼자 희성의 등장으로 애신은 마음이 심란하다. 한편, 그가 왔다! 폭풍 전의 고요 같던 조선에 '폭풍의 눈' 이완익이 드디어 주일 조선 공사 임무를 마치고 귀국을 하는데..
어쩌다 한자리에 모이게 된 유진, 동매, 희성. 애신을 사이에 둔 세 사내의 팽팽한 신경전이 오가고.. 한편, 조선의 운명이 유진의 손에 쥐어지게 되는데..
애신은 유진과 동지가 되었다는 생각으로 들뜬다. 한편, 일군들의 횡포로 조선의 분위기는 점점 흉흉해지기 시작하는데..
애신은 거사를 위해 제물포로 향한다. 그곳에서 자신을 향해 총구를 겨눈 동매와 마주치게 되는데..
정혼을 깨자는 애신의 말에 희성의 눈빛은 흔들리고.. 유진은 드디어 부모를 죽인 원수에게 복수를 하기 시작하는데..
유진의 기나긴 고백을 듣게 되는 애신. 긴 고백 끝에 애신의 표정을 본 유진은 또다시 조선을 달아나기로 결심하는데..
우연에 기대보다 마주친 유진과 애신은 그렇게 서로를 떠나보내고. 유진은 조선을 떠나기 위해 조선에서의 인연들과 작별인사를 한다. 한편, 완익의 집으로 뛰어든 두 개의 검은 인영!!
유진은 자신을 습격한 김용주의 뒤에 이완익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완익은 서서히 조선 조정으로 가는 길을 트기 시작하는데..
유진과 애신, 아무것도 막아서는 것 없는, 돌아보지 않아도 되는, 그저 나아가기만 하면 될 땅을 함께 달려나가고.. 한편, 희성은 자신을 찾아온 사홍에게서 애신과 혼인하란 말을 듣게 되는데..!
요셉의 죽음으로 분노한 유진. 범인을 쫓는 과정에서 의병들의 정체와 마주하게 되고. 의병을 향하는 유진의 수사에 은산은 어쩔 수 없는 결단을 내리는데..
유진은 총을 들고 언 강을 건너 가마터로 향하고.. 기어이 유진을 향하게 된 애신의 총구인데..! 한편, 자신의 집안과 유진의 악연을 알게 된 희성은, 납채서를 쥐고 애신의 집으로 향하는데..
애신의 진심을 들은 희성은 결국 모두를 위한 나쁜 마음을 먹고. 사홍의 근심은 안팎으로 깊어 가는데.. 그런 사홍의 집 담장을 넘어 사홍 앞에 선 동매!!!
타카시와 유진은 뜻밖의 상황에서 조우하게 되고. 한편 동매는 호타루로부터 '죽음'의 점괘를 받게 되는데..
사홍이 투옥되자 조선의 민심은 분노로 들끓고. 타카시는 유진과 애신의 관계에 의심을 품기 시작한다. 혼란의 조선에서 동매는 애신을 지키기 위해 칼을 빼들고 애신의 앞을 막아 서는데..!
완익과 타카시의 악행으로 조선의 정신은 무너지고.. 조선의 운명과 함께 달려가는 애신을 가슴 아프게 지켜보는 유진인데..
애신은 의병의 모습으로 유진을 떠나게 되고.. 러일 전쟁이 발발하고 유진은 본국 소환 명령을 받게 되는데!
유진을 이용해 일본으로 떠나려는 애신. 유진은 애신의 속내를 알면서도 그녀의 손을 잡는다. 그렇게 도착한 일본에서 유진은 애신과 슬픈 이별을 예감하는데..
주일 미공사관으로 피신한 유진과 애신. 애신은 조선으로, 유진은 미국으로 기약 없는 이별을 하게 되고. 한편, 날로 거세지는 일본의 만행에 조선의 운명은 흔들리는데..
불꽃 같은 폭발 속에서 애신과 히나를 발견한 유진과 동매! 아비규환의 조선으로 돌아온 두 사내에게 닥친 운명은 가혹하기만 한데..! '살아만 있게 하십시오. 그 이유 하나면, 저는.. 나는 듯이 가겠습니다.'
부모와 다름없는 행랑과 함안댁의 죽음..! 애신은 분노와 슬픔으로 오열하고.. 그럼에도 조선의 독립을 향한 의병들의 힘겨운 걸음은 멈추지 않는다.
'미스터 션샤인' 1회부터 22회까지를 감독판으로 재구성한 영상과 함께 하이라이트와 미공개분, 23~24화 미리 보기 내용을 담은 스페셜 프로그램